[요구사항 확인] 1-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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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| |||||
(1)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| |||||
● 소프트웨어 생명주기는 시스템의 요구분석부터 유지보수까지 전 공정을 체계화한 절차이다. | |||||
● 시스템이 개발될 때부터 운용과 유지보수를 거쳐 생애를 마칠 때 까지 어떠한 순서를 밟는지에 대한 작업 프로세스를 모델화한 것이다. | |||||
(2)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프로세스 | |||||
▼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프로세스 | |||||
순서 | 프로세스 | 설명 | 활동 | ||
1 | 요구사항 분석 | ●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상출할 수도 있는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변경된 제품에 부합하는 요구와 조건을 결정하는 단계 |
● 기능 요구사항 ● 비기능 요구사항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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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개발할 소프트웨어의 기능과 제약 조건, 목표 등을 소프트웨어 사용자와 함께 명확히 정의하는 단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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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 | 설계 | ● 시스템 명세 단계에서 정의한 기능을 실제 수행할 수 있도록 수행 방법을 논리적으로 결정하는 단계 |
● 시스템 구조 설계 ● 프로그램 설계 ●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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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 | 구현 | ● 설계 단계에서 논리적으로 결정한 문제 해결 방법을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실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단계 |
● 인터페이스 구조 ● 자료 구조 개발 ● 오류 처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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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, 기법, 스타일, 순서 등을 결정하는 단계 | |||||
4 | 테스트 | ● 시스템이 정해진 요구를 만족하는지, 예상과 실제 결과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검사하고 평가하는 단계 |
● 단위 테스트 ● 통합 테스트 ● 시스템 테스트 ● 인수 테스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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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 | 유지보수 | ● 시스템이 인수되고 설치된 후 일어나는 모든 활동 | ● 예방, 완전 교정, 적응 유지보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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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3)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종류 | |||||
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종류로는 폭포수 모델, 프로토타이핑 모델, 나선형 모델, 반복적 모델이 있다. | |||||
▼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종류 | |||||
종류 | 설명 | ||||
폭포수 모델 (Waterfall Model) |
● 소프트웨어 개발 시 각 단계를 확실히 마무리 지은 후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모델 | ||||
● 가장 오래된 모델 | |||||
● 선형 순차적 모형으로 고전적 생명주기 모형이라고도 함 | |||||
● 모형의 적용 경험과 성공 사례가 많음 | |||||
● 단계별 정의와 산출물이 명확 | |||||
● 요구사항 변경이 어려움 | |||||
절차: 타당성 검토 -> 계획 -> 요구사항 분석 -> 설계 -> 구현 -> 테스트 -> 유지보수 | |||||
포로토타이핑 모델 (Prototyping Model) |
● 고객이 요구한 주요 기능을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하여,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소프트웨어를 만들어가는 모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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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프로토타입은 발주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델을 제공 | |||||
● 프로토타입은 구현 단계의 구현 골격 | |||||
나선형 모델 (Spiral Model) |
● 시스템 개발 시 위험을 최소하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완벽한 시스템으로 개발해 나가는 모델 | ||||
절차: 계획 및 정의 -> 위험 분석 -> 개발 -> 고객 평가 | |||||
반복적 모델 (Iteration Model) |
● 구축대상을 나누어 병렬적으로 개발 후 통합하거나, 반복적으로 개발하여 점증 완성시키는 SDLC 모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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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사용자의 요구사항 일부분 혹은 제품 일부분을 반복적으로 개발하여 최종 시스템으로 완성하는 모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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